본문 바로가기
정부 정책뉴스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_통계청

by 우빗거리다(Ubit) 2021. 12. 7.
반응형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12.03 통계청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온라인쇼핑)16조 9,02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1.7% 증가

 

(상품군별) 음식서비스*(46.7%), 가전‧전자‧통신기기**(36.5%), 음‧식료품***(22.8%), 생활용품***(25.8%) 등 영향으로 3조 180억원 증가

*
코로나19 확산, 소비지원정책(비대면외식할인지원, 상생지원금) 등으로 거래 증가
**
신형 스마트폰 출시, 이른 한파 영향에 따른 난방가전 등 거래 증가
***
온라인쇼핑몰 할인행사 등으로 거래액 증가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 7,481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6조 1,54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14.7%, 36.2%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2조 6,894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5.4%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2,12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0%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2,254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8.6%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2.3%로 전년동월대비 3.8%p 상승

* 음식서비스(97.3%), 이쿠폰서비스(90.4%), 아동·유아용품(82.2%), 애완용품(79.9%) 순

 

참고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2020년
2021년
연간
10월
8월
9월p
10월p
◦소매판매액(A)
4,752,000
408,887
422,531
448,139
455,396
◦온라인쇼핑 거래액
1,594,384
138,842
158,399
162,048
169,023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270,755
110,233
118,373
123,893
129,778
비 중(B/A)
26.7
27.0
28.0
27.6
28.5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황

 

□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1.7% 증가한 16조 9,023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8.6% 증가한 12조 2,254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4%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3%로 전년동월(68.5%)에 비해 3.8%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1,594,384
138,842
162,048
169,023
6,975
4.3
30,180
21.7

모바일
거래액(B)
1,082,659
95,038
117,059
122,254
5,194
4.4
27,216
28.6
비 중(B/A)
67.9
68.5
72.2
72.3
-
0.1
-
3.8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1년 10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1%)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7.2%), 가전(33.2%)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식품(-12.9%)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5.2%), 가전(16.7%) 등에서 증가

 

○ 2021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5.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46.7%), 가전·전자·통신기기(36.5%), 음‧식료품(22.8%)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9.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33.3%), 가전‧전자‧통신기기(23.6%)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594,384
138,842
162,048
169,023
6,975
4.3
30,180
21.7
- 가 전
254,877
21,644
24,707
28,830
4,122
16.7
7,185
33.2

․컴퓨터 및 주변기기
73,495
5,517
6,893
6,814
-79
-1.1
1,297
23.5

․가전·전자·통신기기
181,382
16,127
17,815
22,015
4,201
23.6
5,888
36.5
- 도 서
35,024
2,647
3,005
2,964
-41
-1.4
318
12.0

․서적
24,150
1,702
2,054
1,875
-179
-8.7
173
10.2

․사무·문구
10,874
945
952
1,090
138
14.5
145
15.4
- 패 션
455,356
42,486
39,847
45,919
6,073
15.2
3,433
8.1

․의복
150,154
15,978
13,249
17,662
4,414
33.3
1,684
10.5

․신발
28,794
2,560
2,196
2,581
385
17.5
21
0.8

․가방
27,301
2,348
2,614
2,861
247
9.5
513
21.9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2,545
1,689
1,930
2,072
142
7.4
383
22.7

․스포츠·레저용품
53,696
5,631
5,484
6,378
894
16.3
747
13.3

․화장품
124,311
10,319
10,112
9,720
-392
-3.9
-598
-5.8

․아동·유아용품
48,557
3,961
4,262
4,645
382
9.0
683
17.2
- 식 품
258,925
21,439
30,415
26,479
-3,936
-12.9
5,040
23.5

․음·식료품
196,794
16,492
22,358
20,259
-2,099
-9.4
3,767
22.8

․농축수산물
62,131
4,947
8,057
6,220
-1,837
-22.8
1,274
25.7
- 생 활
228,137
19,142
23,305
22,943
-362
-1.6
3,801
19.9

․생활용품
145,052
12,038
14,286
15,149
863
6.0
3,111
25.8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21,845
1,535
3,501
1,919
-1,582
-45.2
385
25.1

․가구
49,944
4,563
4,418
4,736
318
7.2
173
3.8

․애완용품
11,296
1,007
1,100
1,139
39
3.5
132
13.1
- 서비스
323,629
28,609
38,155
39,245
1,090
2.9
10,636
37.2

․여행 및 교통서비스
82,347
6,904
7,762
9,258
1,496
19.3
2,354
34.1

․문화 및 레저서비스
8,926
1,023
971
1,422
451
46.5
399
39.1

․이쿠폰서비스
42,662
3,567
5,314
4,549
-765
-14.4
983
27.6

․음식서비스
173,336
15,463
21,930
22,688
758
3.5
7,225
46.7

․기타서비스
16,357
1,653
2,178
1,327
-851
-39.1
-326
-19.7
- 기 타
38,435
2,875
2,613
2,642
29
1.1
-233
-8.1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1년 10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44.2%), 가전(41.6%), 패션(18.6%)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식품(-11.9%)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5.4%), 가전(11.0%) 등에서 증가

 

○ 2021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49.4%), 가전·전자·통신기기(46.4%), 음·식료품(22.6%)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9.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35.7%), 가전‧전자‧통신기기(16.8%)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082,659
95,038
117,059
122,254
5,194
4.4
27,216
28.6
- 가 전
141,423
12,138
15,489
17,186
1,697
11.0
5,048
41.6

․컴퓨터 및 주변기기
31,684
2,277
3,125
2,749
-376
-12.0
472
20.7

․가전·전자·통신기기
109,739
9,861
12,364
14,437
2,072
16.8
4,576
46.4
- 도 서
17,503
1,327
1,607
1,527
-80
-5.0
200
15.1

․서적
11,404
795
1,066
917
-149
-14.0
122
15.3

․사무·문구
6,098
532
542
610
69
12.7
78
14.8
- 패 션
280,494
26,414
27,150
31,331
4,181
15.4
4,917
18.6

․의복
98,040
10,537
8,920
12,103
3,184
35.7
1,566
14.9

․신발
17,276
1,555
1,455
1,738
283
19.5
183
11.8

․가방
20,975
1,853
2,077
2,252
175
8.4
399
21.6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15,860
1,214
1,447
1,523
76
5.2
309
25.4

․스포츠·레저용품
34,520
3,722
3,872
4,423
551
14.2
701
18.8

․화장품
56,079
4,416
5,829
5,473
-356
-6.1
1,057
23.9

․아동·유아용품
37,744
3,117
3,550
3,819
269
7.6
702
22.5
- 식 품
187,164
15,830
22,295
19,640
-2,655
-11.9
3,810
24.1

․음·식료품
143,080
12,174
16,408
14,928
-1,480
-9.0
2,754
22.6

․농축수산물
44,084
3,656
5,887
4,712
-1,175
-20.0
1,057
28.9
- 생 활
158,232
13,578
15,445
16,138
693
4.5
2,559
18.9

․생활용품
103,403
8,661
10,042
10,462
421
4.2
1,802
20.8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1,456
932
1,310
1,397
86
6.6
465
49.9

․가구
34,802
3,225
3,185
3,368
183
5.7
143
4.4

․애완용품
8,570
761
907
910
3
0.3
150
19.7
- 서비스
274,110
24,069
33,420
34,714
1,294
3.9
10,645
44.2

․여행 및 교통서비스
59,982
5,217
5,774
6,940
1,166
20.2
1,723
33.0

․문화 및 레저서비스
4,718
510
640
866
226
35.4
355
69.6

․이쿠폰서비스
36,909
2,984
4,830
4,113
-717
-14.8
1,129
37.8

․음식서비스
164,341
14,779
21,280
22,082
802
3.8
7,303
49.4

․기타서비스
8,161
578
897
713
-184
-20.5
135
23.3
- 기 타
23,733
1,681
1,653
1,718
65
3.9
37
2.2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1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3%), 이쿠폰서비스(90.4%), 아동‧유아용품(82.2%)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생활용품(-2.8%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13.5%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1%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5.0%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4%p), 농축수산물(2.7%p) 등에서 상승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0년
2021년
증 감
연간
10월
9월p
10월p
전월차
전 년
동월차
◦ 합 계
67.9
68.5
72.2
72.3
0.1
3.8
- 가 전
55.5
56.1
62.7
59.6
-3.1
3.5

․컴퓨터 및 주변기기
43.1
41.3
45.3
40.3
-5.0
-1.0

․가전·전자·통신기기
60.5
61.1
69.4
65.6
-3.8
4.5
- 도 서
50.0
50.1
53.5
51.5
-2.0
1.4

․서적
47.2
46.7
51.9
48.9
-3.0
2.2

․사무·문구
56.1
56.3
56.9
56.0
-0.9
-0.3
- 패 션
61.6
62.2
68.1
68.2
0.1
6.0

․의복
65.3
65.9
67.3
68.5
1.2
2.6

․신발
60.0
60.7
66.2
67.3
1.1
6.6

․가방
76.8
78.9
79.5
78.7
-0.8
-0.2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0.3
71.9
75.0
73.5
-1.5
1.6

․스포츠·레저용품
64.3
66.1
70.6
69.3
-1.3
3.2

․화장품
45.1
42.8
57.6
56.3
-1.3
13.5

․아동·유아용품
77.7
78.7
83.3
82.2
-1.1
3.5
- 식 품
72.3
73.8
73.3
74.2
0.9
0.4

․음·식료품
72.7
73.8
73.4
73.7
0.3
-0.1

․농축수산물
71.0
73.9
73.1
75.8
2.7
1.9
- 생 활
69.4
70.9
66.3
70.3
4.0
-0.6

․생활용품
71.3
71.9
70.3
69.1
-1.2
-2.8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52.4
60.7
37.4
72.8
35.4
12.1

․가구
69.7
70.7
72.1
71.1
-1.0
0.4

․애완용품
75.9
75.5
82.5
79.9
-2.6
4.4
- 서비스
84.7
84.1
87.6
88.5
0.9
4.4

․여행 및 교통서비스
72.8
75.6
74.4
75.0
0.6
-0.6

․문화 및 레저서비스
52.9
49.9
65.9
60.9
-5.0
11.0

․이쿠폰서비스
86.5
83.7
90.9
90.4
-0.5
6.7

․음식서비스
94.8
95.6
97.0
97.3
0.3
1.7

․기타서비스
49.9
35.0
41.2
53.8
12.6
18.8
- 기 타
61.7
58.5
63.2
65.0
1.8
6.5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4.7% 증가한 10조 7,481억원을, 전문몰은 36.2% 증가한 6조 1,542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4.1%, 전문몰은 4.7% 각각 증가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5.4% 증가한 12조 6,894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2.0% 증가한 4조 2,12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9%,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6%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1,594,384
138,842
162,048
169,023
6,975
4.3
30,180
21.7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083,106
93,672
103,287
107,481
4,194
4.1
13,809
14.7
비 중
67.9
67.5
63.7
63.6
-
-
-
-
전문몰2)
511,278
45,171
58,760
61,542
2,781
4.7
16,371
36.2
비 중
32.1
32.5
36.3
36.4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159,116
101,211
122,153
126,894
4,741
3.9
25,683
25.4
비 중
72.7
72.9
75.4
75.1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35,268
37,631
39,895
42,128
2,234
5.6
4,497
12.0
비 중
27.3
27.1
24.6
24.9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첨부파일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배포용).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